강득구(안양 만안) 의원은 환경부 제출자료를 토대로 ‘작년 6월 김건희 여사의 제안에 따라 ‘바이바이 플라스틱 캠페인’ 출범식과 유튜브 광고 등에 2억 9,000여 만원을 집행했고, 올해 관련 예산으로 7억 700만원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환경부 2024년도 예산안 자료에는 ‘탈플라스틱 사회전환 확산 캠페인-바이바이 플라스틱 실천문화 확산 캠페인 1식 707백만원’으로 적시돼있다.


이 사업 추진 경위에 대해 강 의원은 “‘바이바이 플라스틱 캠페인은 사업명칭을 김 여사가 제안했고, 캠페인에 사용되고 있는 포스터 디자인은 김 여사의 반려견을 모델로 하여 김 여사가 제공한 것’으로 환경부가 답변했다”고 덧붙였다.
강 의원은 “김 여사가 2022년 인도네시아를 방문해 현지‘바이바이 플라스틱 백’ 환경운동을 창시한 인물을 만났는데, 이 이름을 한국에 가져온 것”이라며 “해외 민간단체의 환경운동을 우리 정부 공식 캠페인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 자체가 비상식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실 브리핑에 따르면 김 여사는 작년 11월 김건희 여사는 소록도를 방문해 “소록도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어떻게 활용하고 후손에 물려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말은 정부의 구체적 실행으로 이어졌다.
강 의원은 “지난 5월 환경부, 보건복지부, 국가유산청 등 여러 부처가 참여한 ‘소록도 미래비전 협의체’ 1차 회의가 열렸고, 두 달 뒤 환경부는 7,200만원을 들여 소록도 관련 마스터플랜 용역을 발주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 의원은 “마스터플랜 용역은 내년 3월까지 진행하는 것으로 돼 있는데, 말 그대로 자연환경 보전·활용 종합계획이어서 용역 결과를 사업화하면 적게는 수십억원에서 많게는 수백억원 이상의 정부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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