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강제합병설, 기업·정부 해명 달라 ‘혼란’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5-11-10 00:12:53 댓글 0
정부가 기업의 구조조정까지 개입? ‘우려’

정부가 해운업계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강제 합병설에 대해 기업 측과 정부의 해명이 달라 혼란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정부는 물동량 감소로 해운업계의 누적적자가 크게 늘어나자 최근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에 합병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진다.


공시에 따르면 국내 1위 해운사 한진해운은 지난 10분기 동안 누적적자가 3200억 원을 기록했고, 2위 현대상선도 같은 기간 누적적자가 6700억 원이나 된다. 이는 세계 경기 부진에 따른 물동량이 감소하면서 일감이 줄었기 때문에 정부가 두 회사의 합병을 제안한 것이라는 게 일각의 분석이다.


이처럼 정부 주도하에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강제 합병설이 전해진 가운데 곳곳에서 합병설에 대해 공식 부인하고 있어 눈길을 끌기도 한다.


특히 현재 두 회사 모두 정부 제안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지난달 말 합병설이 나돌 당시부터 “검토했지만 합병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권유나 통보받은 사실이 없다. 매각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 정부 주도하에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강제 합병설이 전해진 가운데 곳곳에서 합병설에 대해 공식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가 금융위원장이 주재하는 차관급 회의를 통해 강제 합병 가능성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는데, 금융위가 이를 공식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위는 해명자료를 통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에 자발적 합병을 권유하거나 강제 합병을 추진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또한 강제 합병 추진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히고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보도를 통해 “수출입 중심의 우리나라 경제구조 등을 고려할때 해운산업의 경쟁력 측면을 위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양사 체제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우리 입장이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상선이 자구계획을 마련해야지 정부 주도로 합병을 한다고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해운 구조조정은 각 사가 마련하는 자구계획에 따라 주채권은행 등이 여기에 필요한 지원 여부를 검토하는 방향으로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의 구조조정 추진은 해운업뿐만이 아닌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정부는 공급 과잉과 수요 감소로 고전하는 화학과 철강업계의 구조조정도 추진할 방침이라고. 이들 업계의 구조조정은 ‘빅딜’ 형태로 추진될 전망인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업계 일각에선 정부의 구조조정 방침이 혼란만 가중시킨다는 지적이다.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한 정책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관련업계는 이를 두고 정부가 기업의 구조조정까지 개입하는 모양새로 비춰질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한편 증권가에선 다가올 2016년에도 중국경제 둔화와 유럽경기 부진 등으로 세계 해상운송시장의 침체는 이어질 전망이라며, 한진해운에 대해 ‘HOLD(하향)’으로 분석하고 있다. 증권가에 따르면 9일 NH투자증권 송재학 연구원은 한진해운에 대해 “세계 해운시장 침체, 3분기 성수기 효과 상실”이라며 투자의견을 ‘HOLD(하향)’으로로 제시했다. 이는 NH투자증권의 직전 매매의견인 ‘매수(유지)’에서 한단계 내려앉은 것이고 반면 연초반의 매매의견을 기준으로 볼 때 ‘트레이딩매수’의견에서 ‘HOLD(하향)로’ 레벨다운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송 연구원은 “향후 4분기와 2016년에도 시황 침체로 특별한 실적 개선 효과가 나타나지 못할 전망”이라며 “한진해운의 향후 영업실적을 하향 조정하며 이에 따라 목표주가도 7700원에서 5400원으로, 목표주가는 현 주가 대비 상승여력이 적어 투자의견도 HOLD로 하향 조정한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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