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환경=안상석기자]
국토교통부가 지난 8월 경기 구리시에서 발생한 대형 싱크홀 사고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인근 지하철 8호선 연장선(별내선) 터널 공사가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문제는 시공사인 현대건설이 취약지반 확인 등 위험성을 충분히 예측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 땅꺼짐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국토부 구리시 지반침하 중앙지하사고조사위원회는 29일 이같은 내용의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앞서 지난 8월26일 구리시 교문동의 한 아파트 인근 도로가 내려앉으며 직경 16m, 깊이 21m 대형 싱크홀이 발생했다.
이에 국토부는 터널·토질·수리·법률 등 분야별 전문가 8명으로 구성된 조사위원회를 꾸렸다. 4개월간의 조사를 거쳐 조사위는 이번 대형 싱크홀 사고가 발생한 원인으로 별내선 터널 공사를 지목했다.
조사위는 시공단계에서 다른 회사가 지반조사와 굴착면 전방의 지반조건을 확인하기 위한 수평시추조사를 통해 싱크홀이 발생한 곳의 배후면에 취약 지반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음에도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또한 8월13일 사고 위치 후방 12m 지점을 굴착할 때 평상시(20L/min)보다 과도한 유출수(150L/min)가 터널 내부로 유입되는 등 전조 현상이 있었지만 국부적인 조치만을 취하고 굴착면 전반에 대한 추가 지반조사와 보강도 없이 기존 설계대로 굴착 공사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땅꺼짐이 발생된 후 약 5분 정도 지나 노후 상수도관이 파손되면서 누수된 사실을 들어 땅꺼짐 원인이 아닌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사고현장 내 오수관 2곳, 우수관 2곳 등에 대한 CCTV 조사 결과, 중대 결함을 발견치 못했고 오ㆍ우수관 노후로 인한 영향도 없었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현대건설 등 시공사와 감리업체에 대해 시공관리 소홀로 지반침하 사고를 유발한 책임을 물어 관련규정에 따라 행정처분 등에 나섰으며, 구리시도 엄중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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