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를 위해 지난26일 스타벅스 코리아 홍성욱 점포개발담당과 제주특별자치도 강애숙 기후환경국장은 스타벅스 파트너들과 함께 더제주송당파크R점에서 제주 지역 내 텀블러 세척기 도입을 알리고 개인 컵 사용을 장려하는 캠페인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제주 지역 내 텀블러 세척기 설치는 스타벅스가 지난5월 다회용 컵 사용 활성화를 위해 환경부, LG전자,자원순환사회연대와 체결한 업무 협약의 일환이다.스타벅스는LG전자와ESG경영 실천을 위해 상호 협력하여 다회용 컵 세척 솔루션 ‘마이컵(myCup)’을 매장에 도입하고,고객이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세척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스타벅스는7월 더제주송당파크R점을 시작으로9월까지 제주도에 위치한28개 매장에 텀블러 세척기를 설치하고,연내 오픈을 준비 중인 매장까지 총30개 매장에 도입을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세종,서울 등9월까지300개 매장,오는 연말까지 약600개 매장에 텀블러 세척기를 설치하고,매년 순차 도입을 통해2026년까지 전국의 모든 스타벅스 매장에 텀블러 세척기를 운영할 전망이다.
텀블러 세척기 시범 운영 매장의 일 평균 개인 컵 이용 건수가 세척기 도입 이전보다 약30%증가한 만큼 일회용 컵 대신 개인 컵을 사용하는 고객의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스타벅스의2024년 상반기 개인 다회용 컵 이용건수는1,600만 건으로 올해도 최고 수치를 경신했다.이는 지난해 상반기1,350만 건보다18%이상 높은 수치이며,이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한 혜택을 금액으로 환산 시 약75억 원에 이른다.

이처럼 스타벅스에서 개인 컵 사용량이 꾸준히 늘어난 것은 일상 속 친환경 활동에 대한 고객 인식 강화와 더불어 개인 컵 이용 문화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스타벅스의 다양한 혜택이 있었기 때문이다.
스타벅스는2018년부터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함께 매월10일 ‘일회용 컵 없는 날’ 캠페인을 전개하고,개인 다회용 컵 사용에 동참한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머그,텀블러,커피박 화분 키트,음료 쿠폰 등의 특별한 리워드를 제공한 바 있다.
또한 지난5월부터는 다회용 컵 이용 장려와 더불어 보다 많은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고자 매월10일 ‘일(1)회용 컵 없는(0)날’ 캠페인 혜택을 개편해 캠페인 일자에 개인 컵을 사용해 음료를 구매하여 에코별 적립 혜택을 받은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에게 에코별1개당1개의 추가 별을 적립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강애숙 기후환경국장은 “환경 보호는 다회용 컵 사용처럼 일상의 작은 실천으로 시작할 수 있다”라며,“텀블러를 들고 제주를 여행하는 것이 더 편리하고 가치 있는 경험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친환경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스타벅스 홍성욱 점포개발담당은 “텀블러 세척기 도입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개인 컵 사용을 생활화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겠다”라며,“이 밖에도 업사이클링 자재를 활용하는 등 앞으로도 다양한 친환경 매장을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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