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미세먼지, 한반도에 미칠까?

안홍준 기자 발행일 2015-11-11 16:23:05 댓글 0
한반도 영향 극히 제한적일 듯

최근 며칠째 중국 동북 지방에서 스모그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한반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현재까지는 다행스럽게도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호남권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지만 11일 오후부터 대기 질이 개선되고 있다는 것이다.


기상청과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현재 중국 동북 지방에서는 북풍이 다소 느린 속도로 불고 있다.


이날 오후부터 중국에서 부는 바람은 방향 자체가 다소 바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이날 내륙 쪽에서 동풍(일부 지역은 북동풍)이 불고 있는데 바람이 동쪽에서 서쪽으로 계속 불면 서해안 지방의 미세먼지가 내륙으로 유입될 가능성은 그만큼 낮아진다.


중국 동북부의 미세먼지를 실은 바람이 우리나라 내륙으로 들어오기 어려운 구조라는 것.


기상청 관계자는 “지역에 따라 오늘 오후나 밤이 되면서 미세먼지 악화 상황은 해소될 것”이라고 전했다.


물론, 주변 기류 등의 상황 변화에 따라 대기 질 악화가 일어날 가능성은 있다. 그렇지만 과도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