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정책연구원(IPS, 이사장 조동성)과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aSSIST, 총장 문휘창)가 공동 주관하고 고용노동부와 다국적기업최고경영자협회(KCMC)가 후원하는 윤경ESG포럼 의 "언어 폭력 없는 기업 인증식"이 서울 서대문구 핀란드타워 아트홀에서 성료했다.
‘윤경 ESG 포럼’(BEST ESG Forum)의 시작은 산업정책연구원(IPS, 이사장 조동성)이 2003년 2월, 윤리경영 이해관계자들을 주축으로 한국 사회에서 윤리경영을 확산하고 산업계의 윤리적 기업 문화를 이끌어 나갈 산·학·연 다자간 모임으로 ‘윤경 ESG 포럼’을 발족한 데서 비롯되었다.
윤리경영을 실천하면서도 시장 내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둔 기업, 정부, 학계, 언론계, 시민단체 등 윤리경영 및 지속가능경영에 관심이 있는 법인 또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성공 사례를 개발하여 기업 스스로 한국 시장을 보다 공정하고 사업하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겠다는 취지로 시작되었다.
현재, 21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국내 최장수 포럼이자 한국을 대표하는 민간 포럼으로 자리 잡았다. ‘윤경 ESG 포럼’의 비전은 ESG 경영이 하나의 문화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의지를 대내외에 다짐하는 ‘윤경 CEO 서약식’에 참가한 누적 서약자 수는 약 1,631여 명이며, 서약 참여 기업 수는 약 657개 기업이다.
‘언어폭력 없는 기업 인증식’은 ‘윤경 ESG 포럼’의 참여 기업들을 대상으로 2024년 활동 주제 중 하나인 언어폭력 없는 기업 및 기관을 선포하고, 언어폭력 없는 기업 문화를 실천하는 사례를 통해 기업 문화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고, 언어폭력 없는 기업 및 기관 만들기에 동참하는 모범적인 기업에게 인증과 함께 우수 기업(기관)을 시상하는 제도이다. 언어폭력 없는 사회의 참여 기업 서약식이 진행되었으며, 금년 처음으로 인증제와 인증식이 진행되었다.
‘2024 언어폭력 없는 기업 인증제’는 언어폭력 없는 기업에 관심 있는 기관, 기업 및 공공기관이 참가할 수 있으며, 2024년 8월 5일부터 9월 30일까지 인증제 신청을 받아 인증을 진행한다. 인증을 받으려는 기업의 대표자(혹은 대표자가 지정한 1인) 또는 준법감시인이 체크리스트를 통해 기업의 상태를 자체적으로 평가한다.
체크리스트 평가는 3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CEO의 의지와 솔선수범(4항목), 언어폭력 없는 기업을 위한 역할(5항목), 윤리경영에 대한 의지(5항목) 등으로 구성된다. 인증 우수 기업 선정 기준은 80% 이상의 높은 평가 점수를 받은 기업을 선정하고, 기업 내 실천 사례를 바탕으로 우수 기업을 선정한다.
이날 인증식에서는 언어폭력 근절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기업들에게 우수 기업 시상식이 진행되었고, 풀무원과 한국가스기술공사가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KCA 서비스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인증식에서는 최우수 및 우수 기업을 포함한 43개의 참여 기업에게 ‘언어폭력 없는 기업 인증기업’으로 각 기업의 로고와 회사명이 기입된 인증패와 엑스 배너를 전달 했다.
‘윤경 ESG 포럼’(BEST ESG Forum)은 "윤리가 경쟁력이다. ' 라는 슬로건 아래 ESG 경영, 지속가능 경영, CSR, CSV 등 다양한 테마를 선정하여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있으며, 매년 윤경 CEO 서약식을 통해 윤리경영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첫 ‘2024 언어폭력 없는 기업 인증제’는 매년 진행 될 예정이며, 모범적인 기업 문화의 기반이 되어, 보다 나은 기업 사회를 향한 선진화 된 기업 문화의 도약을 기대한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