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도장과 첨단광원(LED UV)의 융합빛 이용해 유해물질 발생 하지 않는 환경 친화적 도장시스템

최성애 기자 발행일 2020-01-22 07:14:07 댓글 1
▲ 자동차도장과 첨단광원(LED UV)의 융합장비

자동차 도장 업계에서 첨단광원 LED UV를 이용한 환경 친화적 도장시스템이 주목 받고 있다.

 

LED UV란 자외선을 방출하는 최첨단 반도체 광원으로 자동차 도색부분 중 투명클리어 단계에 LED UV를 이용하여 2분 내에 완벽하게 건조되는 게 특징이다.

 

기존방식으로는 40분간 열처리, 10분정도 냉각이 필요했으나 UPRM에서 새로이 개발된 LED UV 광화학 반응기와 LED UV 투명클리어(도료)를 이용하면 360W전력으로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환경위해요소에 있어서도 기존에는 열을 가열시 발생하던 유해물질이 빛을 이용함으로써 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은 환경 친화적 도장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UV는 의료산업 뿐 아니라 위폐감별, 공기정화 정수살균, 건설분야, 네일아트 등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주로 UV-B(280~318nm) ,UV-C(200~28nm)를 이용하여 인체의 유해성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지만, UV-A(315~400nm)중에서도 인체에 전혀 무해하다고 알져진 UV-A395nm의 파장대를 이용하여 인체에 무해한 수준의 기술로 개발됐다.(, 눈에는 장시간 노출이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자외선안경 착용필수)

 

또한 기존 UV도장의 단점들로 알려진 황색변이와, 고강도 코팅으로 인한 광택의 어려움으로 신속한 하자처리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됐으나 UV전용 광택제 개발, 부분도장 전용 약품개발등도 함께 이루어져 사용자 측면에서 불편함 없이 빠르고 간편한 작업성으로 인한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전력소비량 극소화를 통한 전력 비용절감(기존사용량대비 1200%절감)등 작업효과의 극대화 등을 이룰 수 있는 신개념 방식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외에도 LED UV 광화학기에는 해충퇴출기와 LED작업 등도 장착되어 작업자의 편리성까지 배려하여 개발됐다.

 

한편, UV도장 편리성에도 불구하고 장비의 고가로 인한 부담 등이 있었으나, UPRM에서는 끊임없는 원가절감과 보편화를 위해 장비도 낮은 가격으로 공급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1)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최신순 과거순 공감순
  • aud
    aud 2024-06-19 16:07:35
    좋아요